핫타임뉴스

성북구, 4주간 어린이·청소년의회 및 참여위원회 위원 모집

참여기구원 연령 확대하여 폭넓은 아동·청소년의 정책참여기회 보장

조봉덕 기자 | 기사입력 2022/02/09 [18:02]

성북구, 4주간 어린이·청소년의회 및 참여위원회 위원 모집

참여기구원 연령 확대하여 폭넓은 아동·청소년의 정책참여기회 보장
조봉덕 기자 | 입력 : 2022/02/09 [18:02]

성북구가 2022년 ‘어린이·청소년의회’와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을 각각 2.10.~3.8., 2.9.~3.11. 4주간 모집한다.

 

올해로 9기를 맞는 어린이·청소년의회와 14기를 맞는 참여위원회는, 전국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인증 받고 2차 인증을 준비 중인 성북구가 아동·청소년의 기본권리 중 하나인 참여권 증진을 위해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참여기구원은 관내 아동·청소년을 대표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탐색하고 정책에 실제로 반영할 수 있도록 지자체·구의회에 의견을 전달하는 등 연간 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이밖에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체험학습에도 참여한다.

 

모집대상은 성북구에 거주하거나 성북구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이다. 어린이·청소년의회는 만7세~18세(초1~고3)를 총 60명 내외로,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는 만24세 이하를 25명 내외로 선발한다. 모집은 선착순 접수로 진행되며, 신청자가 많을 경우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참여의지가 높다고 판단된 참여자를 우선 선발한다.

 

특히 구는 올해부터 참여기구 대상 연령을 아동·영유아까지 확대하고, 다문화·학교밖·근로 청소년 등에 대한 구성을 강화하여 폭넓은 아동청소년의 참여기회를 보장하고자 체계를 마련했다.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이 되면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 제안·자문·평가, 청소년 참여예산제 운영, 청소년 권리·인권 모니터링에 참여하게 된다.

 

어린이·청소년의회에서는 대학생멘토와 모의의정활동(임시회, 본회의 등), 의회견학, 구의원과의 만남 등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3개의 상임위원회 중 희망하는 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되며, 의장단도 직접 투표를 통해 선출한다. 이밖에 모든 참여기구원에게는 아동권리특강, 워크숍, 문화체험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모집에 희망하는 청소년은 성북구청 홈페이지 또는 성북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방문접수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단,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의회는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다.

 

성북구는 2022년 참여기구원으로 활동하는 아동·청소년에게 위촉장(성북구청장)을 교부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우수하게 활동하는 구성원에게는 표창장도 수여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과 학업으로 인해 참여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성북구 아동·청소년를 대표하여 구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아동·청소년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