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청주를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로 만들 수 있을까. 그 해답을 찾아가는 이야기장이 펼쳐졌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는 24일 14시, 문화제조창 본관 5층 다목적공연장에서 ‘청주 문화도시 지원사업 발전방안 토론회’를 가졌다고 전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월 20일 진행한 문화도시 청주시민회의 ‘100인의 원탁토론’에 이은 올해의 두 번째 거버넌스형 프로젝트로, 문화기획 전문가를 비롯해 지역 청년 예술가와 활동가, 지역문화예술단체 등이 함께 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으로 최소한의 인원만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이날 토론회는 대한민국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된 이후 2년 동안 진행해온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의 지원사업들을 돌아보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란 주제아래 단국대학교 이희성 정책경영대학원 교수와 광주북구문화의집 정민룡 관장이 발제를 맡았다.
이날 발제에서 이희성 교수는 그동안 문화도시 청주가 진행해온 ‘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지원 사업’의 의미와 성과를 되짚으며 “시민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예술 진흥에 기여한 바가 크지만 여타의 예술인지원사업과 크게 차별화되지 못했다”며 “‘기록문화’에 방점을 둔 창작발표 지원사업인 만큼 본래의 취지에 더욱 부합하면서 ‘예술인 중심’을 너머 ‘시민과 함께’로 무게 추를 이동할 필요가 있다”로 제언했다.
이어 정민룡 관장은 문화도시 청주의 시그니처가 된 ‘동네기록관’에 대한 발제로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정 관장은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비전으로 한 문화도시 청주답게 ‘동네기록관’을 통해 시민이 주도하는 기록문화 공동체를 잘 성장시켜왔다”며 민간영역의 새로운 기록주체를 발굴한 점을 높이 샀다. 그러나 더욱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동네기록관의 비전과 역할’을 더욱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짚은 정 관장은 “동네기록관이라는 운영 주체를 발굴하되 공간보다는 사람에 투자하는 방식의 지원정책이 주효할 것”이라며 “2022년이 청주가 ‘기록주권’을 선언하는 원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정토론에 참여한 운천동 동네기록관 유자차스튜디오 이옥수 대표는 정 관장의 발제에 동의를 표하며 “현재 청주에 있는 15곳의 동네기록관들이 기록대상과 방식, 운영 방식이 모두 다르다”면서 “공동의 방향성과 운영주체의 자율성 중 어느 것을 우위에 두어야 할지 더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함께 지정토론에 참석한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윤은하 교수는 “문화도시 청주의 지원사업들은 기록이 가진 문화적 의미를 시민사회에서 어떻게 실천해나가는지 보여주는 모범적 사례”라며 “법정 문화도시 3년차에 접어든 만큼 올해는 더 많은 시민과 ‘기록의 담론’을 형성하고 공유하는데 방점을 두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이에 청주민예총 김영범 사무국장은 “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지원 사업은 앞으로 더욱 목적에 부합하는 작품을 선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짚으며 “어느덧 3년차인 만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 목소리를 높였다.
예술단체의 입장에서 참여한 극단늘품의 천은영 대표는 “질 높은 창작콘텐츠를 발굴하려면 다수의 소액지원보다 좋은 작품의 집중 지원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며 “기록문화 저변확대를 통해 발굴한 소재를 여러 장르의 예술인들이 협업해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충북문화재단 김승환 대표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다양한 의견과 발전 방안이 오간 이날 토론회를 마친 문화도시센터는 “오늘 도출된 내용은 올 한해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이 추진하는 다양한 분야의 지원사업에 고루 반영할 예정”이라며 “두 차례 토론회를 통해 확인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자양분으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향한 본격 행보에 들어가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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