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생활 실천 함께해요… 종로구, 환경보호 봉사활동 선봬환경보호 네트워크 구축하고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에 보탬 되는 각종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종로구가 현대사회의 심각한 기후위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함께해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작은 실천’을 주제로 다채로운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2022년 지역 맞춤형 네트워크 지원 사업 공모’ 선정을 계기로 종로구가 주축이 되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지원하고 녹색생활 실천문화를 확산시키려는 뜻을 담았다.
이에 아동·청소년, 기업봉사단 등 각계각층 봉사자들의 참여 선호도와 역량을 골고루 고려한 맞춤형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누구나 환경보호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이달부터 10월 31일까지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에 앞서 관내 중학교를 방문해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들려주며 이번 캠페인 취지를 설명하고 자원봉사자 기본 교육을 실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페인 참여는 일상에서 소소하게 실천했던 나만의 환경보호 활동사진을 SNS 상에 게시하고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참여 시 봉사시간을 인정해주며 월별 최다 참여자 10명을 선정해 에코백을 증정할 예정이다.
다가오는 여름 방학기간에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올바른 분리배출법에 대한 교육을 열고 환경 포스터 공모전도 개최하려 한다.
이밖에도 더는 쓸모없어진 제품 등에 새 가치를 부여하고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열고 누구나 생활 속에서 손쉽게 참여 가능한 각종 환경보호 활동을 주도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활발히 시행할 올해 자원봉사활동으로 종로에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도시 종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 참여를 유도하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