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국립과천과학관, "방구석에서 누리는 우주여행”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배포

누리호 2차발사 기념, 6월 한 달간 우주 과학 콘텐츠 연속 기획

노영찬 기자 | 기사입력 2022/06/09 [12:51]

국립과천과학관, "방구석에서 누리는 우주여행”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배포

누리호 2차발사 기념, 6월 한 달간 우주 과학 콘텐츠 연속 기획
노영찬 기자 | 입력 : 2022/06/09 [12:51]

국립과천과학관은‘누리호 2차 발사’성공을 기원하며, 6월10일부터 한 달간 자체제작 우주과학 온라인 콘텐츠 12편을 제작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과학 예능토크 프로그램"뇌플릭스", 온오프 연계 강연 프로그램"선을 넘는 과학자", 6월 15일 예정된 발사 당일 생중계방송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매주 2~3편씩 공개한다.

 

과학관 대표 온라인 콘텐츠"뇌플릭스"의 경우, TV예능토크 형식을 빌려 지난해 12월부터 자체 제작해 온라인에 공개하고 있다.

 

"뇌플릭스"는 이정모 관장을 비롯해 과학관에서 근무 중인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출연해, 사회이슈 속에 담겨있는 과학적인 요소들을 ‘실험’과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가는 과학예능 콘텐츠이다.

 

6월 주제인‘방구석에서 누리는 우주여행’은 총 4편으로 우주에서의 의식주를 경험한 대한민국 1호 우주인 이소연박사의 영상인터뷰(6.24 공개), 우리나라 최초로 달에서의 식물재배 가능성을 실험한 "월면토 식물재배 실험(7.1 공개)"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연계 강연프로그램"선을 넘는 과학자"에서는 6월 한 달간 항공우주연구원 문인상 박사(11일), 황정아?최은정(18일), 심채경(25일),김명진(30일) 한국천문연구원 박사 등 항공 천문 관련 유명전문가들이 출연해 품격있는 과학강연을 진행하며, 유튜브 채널로도 생중계(당일 16시, 30일 19시)할 예정이다.

 

누리호 2차 발사가 예정되어있는 15일에는, 발사현장을 생생히 지켜볼 수 있는 여수 앞바다에서 생중계방송을 진행한다.

 

과학관 천문우주팀 강성주 연구사가 진행을 맡고 망원경을 이용해 우주로 올라가는 발사체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밖에 1·2차 누리호 무엇이 달라졌나?(21일), 누리호 뒷이야기(28일) 가 "해썰이 있는 과학뉴스"에서 소개될 예정이며 가수 아웃사이더와 콜라보해 제작한‘온누리에 온누리호’뮤직비디오도 공개(14일)한다.

 

아울러 누리호 관련 콘텐츠와 함께 챌린지 이벤트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 이벤트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진행한다.

 

이정모 관장은 "우주항공의 새로운 역사가 될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 성공을 전국민이 염원하는 만큼, 우주항공 기술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이 이어지고 과학관에서 준비한 우주과학 관련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재미있게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 및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학문화 대중화를 선도하는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은 현재 구독자 6만 명으로 과학과 관련한 재미있는 실험, 천문 등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노영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