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군산시 2023년 예산편성,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내달 4일까지 접수, 군산시민이 직접 만드는 예산편성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2/06/10 [09:12]

군산시 2023년 예산편성,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내달 4일까지 접수, 군산시민이 직접 만드는 예산편성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2/06/10 [09:12]

군산시는 시민의 다양한 시정아이디어 발굴하기 위한녧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사업 발굴부터 예산편성, 집행, 결산, 환류까지 예산의 모든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총사업비는 10억 3천만원이다. 참여예산을 통해 재정운용의 투명성 제고와 재원배분의 공정성을 높이는 재정민주주의 실현에 목적이 있다.

 

공모 신청은 10일부터 오는 7월 4일까지이며 시정분야는 군산시청 홈페이지와 군산시청 기획예산과로 접수하고, 지역분야는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중심으로, 시정분야는 △일자리 창출사업, △시민 전체의 복리증진 기여사업을 지역분야는 △읍면동 지역현안 및 주민화합을 위한 지역특색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단, 특정인·특정단체 이익사업, 단순민원성사업, 보조사업 등은 제외된다.

 

시는 접수된 제안사업을 사업부서에서 법령·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쳐, 시정분야는 온라인 투표와 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심의로 최종 선정되며, 지역분야는 읍면동의 참여예산 지역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친 후 내년도 예산에 반영된다.

 

시는 지난해 시민참여예산 공모 결과 총 83건 9억 4천만원의 사업을 선정해 주민의 불편해소와 주민화합을 위한 특색있는 사업에 투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사업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예산의 공정한 배분을 위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참여예산은 시민중심의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제도로 시민의 불편해소 등을 위해 제도 정착에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