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곡성군, 석곡면 주민자치회에 날개를 달다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2/06/28 [11:46]

곡성군, 석곡면 주민자치회에 날개를 달다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2/06/28 [11:46]

곡성군이 지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석곡면 주민자치에 날개를 달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석곡면 주민자치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치 교육은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역량있는 인재를 육성해 석곡면의 주민자치회를 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기존의 딱딱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연극식 체험 교육으로 진행해 더욱 효과를 보고 있다. 주민들의 소소한 이야기와 갈등 과정이 교육 내용에 그대로 투영되기 때문에 주민 자치와 갈등 해소 과정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주민들로도 교육 방식이 신선하고 새롭다며 주민 자치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재미를 느끼고 있다.

 

교육을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일차는 ‘만남 그리고 날개달기’라는 주제로 프로그램 소개, 자기 소개, 신뢰 형성을 위한 공동체 활동을 진행한다. 2일차에는 ‘날개짓 연습’이라는 주제로 모둠을 구성해 모둠별로 주민 자치 스토리 구성, 역할 배분, 모둠 연습 등을 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3일차에는 ‘함께 날다’를 주제로 최종 발표와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주민자치가 우리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고, 함께 뜻을 모은다면 더욱 좋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음을 경험한 것이다. 또한 3일차에는 ‘주민자치가 뭐시당가?! 쇠뿔도 단김에 빼부러?!’라는 주제로 주민자치 토론회도 열렸다. 참석자들은 자유 토론을 통해 석곡면의 주민 자치가 지향하는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했다.

 

곡성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과 토론회 외에도 주민들이 지역 현안 문제를 발굴하여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주민자치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