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김제시 과원 원격무인방제 시스템 도입

무인방제 시스템 보급으로 노동력 90% 절감, 품질향상 UP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2/07/22 [11:01]

김제시 과원 원격무인방제 시스템 도입

무인방제 시스템 보급으로 노동력 90% 절감, 품질향상 UP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2/07/22 [11:01]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과수산업 경쟁력제고사업 일환으로 국비를 확보하여 노동력 절감형 원격무인방제 기술시범 사업을 2개소 0.7ha에 100백만원을 투입,경영비 절감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를 분석중에 있다.

 

기존 무인방제 시스템은 고정형 미세살수식이 대부분으로 노즐방향이 한번 고정되면 살포각도가 정해져 겹치는 잎들 사이에서는 방제효과 떨어지지 한계점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고자 기술보급과에서는 이동식 레일형 저압에어포그 방제시스템을 포도와 레드향 재배포장에 도입하여 관행재배 대비 농약 투입량 20%가 절감됐으며, 약제살포에 들어가는 노동력 투입시간도 90%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시범사업에 도입된 무인방제시스템은 고온시기에는 안개분무로 활용 수분의 기화로 시설내 온도를 2 ~ 3℃ 낮춤으로써 고온피해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과실비대기 빈번하게 나타나는 마그네슘, 철분, 붕소 양분결핍시기에 미량요소를 적시에 공급함으로써 잎의 황화현상을 신속하게 예방할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올해 5월 가뭄피해, 7월 고온피해에도 불구하고 무인방제시스템이 보급된 농가는 병해충 예방은 물론 양분결핍으로 인한 생리적 장해도 적어 높은 만족도와 가성비 있는 사업임을 확인했으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직접 농약을 살포할 일이 없어 감탄을 자아냈다.

 

기술보급과 과수팀장은 앞으로도 실증농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농가 기술지도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김제형 노동력절감 농업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갈 방침이다.라고 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