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진주시, 수돗물 유충 발생 예방 위한 시설점검

취·정수 전 공정 모니터링 강화와 유충 유입 차단 위한 환경정비 실시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07/28 [10:05]

진주시, 수돗물 유충 발생 예방 위한 시설점검

취·정수 전 공정 모니터링 강화와 유충 유입 차단 위한 환경정비 실시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07/28 [10:05]

진주시는 수돗물 유충 발생 예방을 위해 취수·정수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 등 선제적 대응으로 맑은 수돗물 생산·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는 점검을 통해 취·정수처리 전 공정에 대해 주기적인 유충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정수장 주변에 유충 서식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주변 환경정비 및 위생시설 관리 상태 등을 확인·점검하였다.

취수원인 진양호의 유충 유입 방지를 위해 취수구 주변에 설치된 조류 차단막 세척 작업과 주변 환경정비를 실시하는 한편, 정수처리 공정에서 유충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침전지 유출수로 여과망 설치, 여과지동 이중문 및 에어커튼 설치, 미세방충망 및 곤충 퇴치 포충기 12개소 설치 등 시설을 점검·보완했다.

 

또한 진양호 조류경보 ‘관심’ 단계 발령에 따라 취수탑 주변에 설치된 조류 차단막으로 조류 유입을 차단하고, 유입된 조류는 2차로 분말활성탄과 폴리아민을 주입해 제거하는 등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우리 시 정수장은 표준공정인 모래여과 정수방식으로 3단계 살균소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공정 전반에 대한 세심한 관리로 깔따구 등 유충 서식에 유리한 입상활성탄 접촉조가 없어 타 정수장에 비해 안전한 정수 공정 구조를 갖추고 있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자체적인 수질 모니터링의 주기와 지점을 강화·확대하여 외부로부터 유충 유입을 차단하고 조류 발생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고품질 수돗물 생산·공급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