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남구보건소, 제1기 ‘혈압·혈당 잡GO, 건강 찾GO’ 자조교실 수료8주간 고혈압·당뇨병 자조교실 통해 참여자 80% 이상 건강행태 개선
포항시 남구보건소는 6월 7일부터 8주간 운영한 2022년 제1기 ‘혈압·혈당 잡GO, 건강 찾GO’ 자조교실 참여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26일과 27일 양일간 수료식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뇌혈관질환 이환율이 높은 철강공단 인근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고혈압은 매주 화요일, 당뇨병은 매주 목요일에 남구보건소에서 운영했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8주 동안의 교육 내용과 앞으로의 다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성실히 교육을 이수한 참여자에게 성공물품을 전달하는 등 격려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또한 신체검사, 혈액검사, 설문조사 등의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 시작 전·후를 비교한 결과 참여자의 80% 이상이 건강 행태 개선을 보였다.
운영기간 중에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혈압·혈당 수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혈압계와 혈당계를 대여했으며, 자가 혈압·혈당 측정법, 식사요법, 약물복용법, 합병증 예방법, 운동요법 등 다양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대상자들이 스스로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습득해 질환 관리에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도왔다.
한 프로그램 참여자는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들과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관리법을 터득할 수 있어서 좋았고 이런 프로그램이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김정임 남구보건소장은 “이번 ‘혈압·혈당 잡GO, 건강 찾GO’ 프로그램을 통해 고혈압·당뇨병에 대한 올바른 관리법과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습득해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