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성군, 주민주도 면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착수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07/29 [11:07]

의성군, 주민주도 면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착수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07/29 [11:07]

의성군은 민선8기 군정 목표인 ‘주민주도의 변화와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주민자치회 주도 면 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중장기발전계획은 행정이 연구기관이나 학술기관 등에 의뢰해 수립했으나 지역의 현실과 동떨어져 주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이에 군은 비안면과 구천면을 시범지역으로 선정, 주민자치회가 중심이 되어 주민들의 참여와 주도로 지역이 안고 있는 과제를 발굴하고, 그 해결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계획을 주민합의를 통해 마련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비안면과 구천면 주민자치회는 지난 5월 임원들을 중심으로 면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핵심 주체를 구성했다. 그리고 6월에는 전문가와 함께 면이 지닌 자원을 현장 방문을 통해 조사했고, 7월 25일부터 9월 7일까지 타 지역사례 학습 등을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의제를 도출하기 위한 공동학습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후 2~3회의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의제를 검토하여 구체적인 사업을 발굴하고 면 비전을 수립한 후 토론회를 통해 중장기발전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계획수립 과정이 지역에 대해 실질적으로 고민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소박하더라도 주민들이 감당할 수 있고, 주민들의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