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영동소방서,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자체점검 준수 당부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8/02 [10:07]

영동소방서,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자체점검 준수 당부

정 훈 기자 | 입력 : 2022/08/02 [10:07]

영동소방서는 2일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관계인들이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기한 내 점검결과를 제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자체점검이란 소방시설과 면적에 따라 종합정밀점검과 작동기능점검으로 나눠지며,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라 대상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소방서에 보고해야 한다.

 

자체점검 대상물의 관계자는 건축물 사용승인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일로부터 7일 이내에 소방서에 그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자체점검을 시행하지 않을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처분을 받게 되며, 점검 결과보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보고할 경우 최고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영동소방서는 관계인의 법령 미숙지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안내문을 배부 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자체점검 부실·축소점검 사례를 방지하고자 현장 점검을 통한 불시단속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시설 관계자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자율안전관리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열·연기감지기 측정기, 방수압력측정계 등 점검기구를 무상으로 대여해 주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임병수 서장은 “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설 관계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며“법령 미숙지로 인해 관계인의 불이익이 없도록 다양한 홍보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