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고창군, 볏짚존치사업(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청약 신청 접수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2/08/10 [09:18]

고창군, 볏짚존치사업(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청약 신청 접수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2/08/10 [09:18]

고창군이 겨울철새들의 안정적인 먹이 제공과 휴식공간 조성을 위해 ‘2022년 생태계 서비스지불제’ 계약을 진행한다.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계약’은 동림저수지와 인천강하구 일원의 철새 보전을 위해 지역 주민이 생태계 보전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면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된다.

 

이 중 볏짚존치 사업은 수확이 끝난 후 볏짚을 수거하지 않고 그대로 남겨두거나 10~15㎝로 썰어 들판에 놔두는 사업이다.

 

올해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계약은 총 1억6010만원 내에서 추진된다. 계약기간은 철새 월동기간인 올해 9월부터 내년 2월까지다.

 

대상지역은 동림저수지 수변과 인천강하구 수변 3.5㎞ 이내 해당면에서 지정한 농경지다.

 

대상지역에서 벼농사를 직접 경작하는 농업인은 26일까지 경작지 주소의 면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청약 신청해야 한다. 잔여 예산 발생 시 2차 청약 공고를 할 예정이다.

 

청약을 신청한 농가 중 예산범위 내에서 겨울 철새 주요 서식지로 우선 선정된다. 차량 또는 사람의 출입이 빈번한 도로변, 주택부근 등 철새의 서식환경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는 지역과 관외 토지소유자는 신청이 제한 된다.

 

계약단가는 55원/㎡이며, 볏짚을 존치한 농가에 대해 이행 점검 후 12월 말에 계약금이 지급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창군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