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청주시, 스마트 도로교통시스템 구축 공모사업 국비 30억 확보

민선8기 이범석 시장 공약, 첫 쾌거!!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9/01 [16:59]

청주시, 스마트 도로교통시스템 구축 공모사업 국비 30억 확보

민선8기 이범석 시장 공약, 첫 쾌거!!
정 훈 기자 | 입력 : 2022/09/01 [16:59]

▲ 2023년 청주시 ITS 구축사업 위치도

 

청주시가 교통안전도시 조성과 도심지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30억 원을 확보했다.

 

청주시는 민선8기 이범석 시장 공약의 첫 출발로 스마트 도로교통시스템 구축(공약)에 순조로운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2023년 청주시 ITS 구축 사업’은 총 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청주 도심지 교통관리, 신호운영 고도화, 돌발상황 관리 개선 등 지역의 고질적인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에 특화된 AI기반 스마트교통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세부사업으로는 ▲주요 교차로 교통량 수집을 하는 AI영상기반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실시간 교통량 흐름을 분석하여 최적의 신호운영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며, ▲초등학교 주변 스마트스쿨존 안전시스템 구축과 ▲가덕∼월오동 도로구간에 겨울철 노면 결빙정보 안내시스템을 구축하여 교통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또한 ▲공주대학교와 산학협력을 통해 ITS 데이터 기반 교통분석시스템을 구축·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민관협업으로 주요 교차로의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를 운전자 네비게이션(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신민철 교통정책과장은 “스마트교통시스템을 도입하여 주요 교차로 교통흐름 및 교통사고 위험지역 교통환경 개선을 통해 안전한 청주의 이미지를 구현할 것이며, 사업의 전문성과 완성도를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