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포항시 남구보건소, 포항남부소방서 소방대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소중한 생명 지키는 첫걸음’ 남부소방서 270명 교육 이수 후 ‘생명지킴이’로 나서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12/07 [17:14]

포항시 남구보건소, 포항남부소방서 소방대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소중한 생명 지키는 첫걸음’ 남부소방서 270명 교육 이수 후 ‘생명지킴이’로 나서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12/07 [17:14]

▲ 남구보건소, 포항남부소방서 소방대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포항시 남구보건소는 지난 6일 남부소방서 소방대원들에게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인 ‘생명배달’을 진행했다.

 

보건복지부 인증프로그램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생명배달’은 자살 위기자가 보내는 위험신호를 ‘생’생하게 보고, 자살 사고에 대해 ‘명’확하게 묻고, 그들의 이야기를 ‘배’려깊게 듣고 반응하며, ‘달’라지도록 돕는 방법을 배운다.

 

남부소방서에서는 지난 12월 1일을 시작으로 총 3일간 남부소방대원 약 270명이 ‘생명배달’ 교육을 이수했으며, 교육을 이수한 대원들 모두 ‘생명지킴이’가 돼 출동 현장에서 만나는 자살 위기자를 돕고 전문기관과 연계해 대상자의 자살 시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남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소방대원뿐만 아니라 해병대 장병,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해병대 정신건강 프로젝트 ‘필승’ 사업을 운영해 현재까지 총 1,750명의 생명지킴이를 위촉했다.

 

이분남 건강관리과장은 “자살 위기에 처한 지역주민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애쓰는 소방대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소방대원들 역시 사고 현장 트라우마 등 위험한 상황에서 스스로와 동료를 건강하게 지켜내는 방법을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