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예산군보건소, 보건복지부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수상

지역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의료사각지대 해소 ‘총력’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12/21 [08:41]

예산군보건소, 보건복지부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수상

지역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의료사각지대 해소 ‘총력’
정 훈 기자 | 입력 : 2022/12/21 [08:41]

▲ 예산군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수상 기념촬영

 

예산군보건소가 2022년 방문건강관리사업 평가 결과 공적이 높은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기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 개발원에서 선정한 것으로 △방문 등록 관리 가구수 △대면서비스 제공 건수 △비대면 서비스 제공 건수 △코로나19 모니터링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이뤄졌다.

 

특히 방문건강관리사업은 보건소에 내소하기 어려운 지역민을 대상으로 직접 가정 등을 방문해 제공하는 건강관리 서비스로 지역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허약예방 등을 통한 건강 수준 향상에 목적이 있다.

 

또한 군은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에 대해 의사, 방문간호사, 물리치료사가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건강상태 모니터링, 건강 습관 지도, 영양관리, 근력 운동 지도 등 방문 건강관리 사업을 연중 실시하는 등 의료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인력으로는 의사 14명, 보건소, 지소, 진료소직원 30명이 업무 수행을 하고 있으며, 현재 등록 4438가구, 4593명에 대한 건강파수꾼 역할을 맡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내 독거 어르신과 의료 취약계층이 신체, 정신,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활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