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김천시, 산골마을 의료·문화 행복버스 출발~~

‘산골마을 어르신!’건강관리 보건소와 함께 해요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3/01/05 [10:16]

김천시, 산골마을 의료·문화 행복버스 출발~~

‘산골마을 어르신!’건강관리 보건소와 함께 해요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3/01/05 [10:16]

▲ 이동 진료서비스

 

김천시에서는 산골마을 의료·문화 행복버스 사업을 2023년 1월 4일 김천시 대덕면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매주 월·수요일은 김천시, 화요일은 무주군, 목요일은 영동군에서 이동 진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사업은 2015년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사업에 선정되어 김천시가 주관하고 영동군과 무주군이 참여하며 김천시에서는 보건·의료 행복버스 운영을 무주군은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삼도봉생활권 9개면(김천시 봉산면, 대항면, 구성면, 부항면, 대덕면 / 영동군 상촌면, 용화면 / 무주군 설천면, 무풍면) 60개 권역 173개 리를 대상으로 무료진료 및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근 코로나19 유행으로 사업이 잠정 중단됐으나 작년 6월부터 재개됐으며 올해는 평년과 같이 운영 될 예정이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19 위협이 완전히 제거된 것이 아니어서 안전한 사업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발열환자 신속항원검사 현장 실시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영 될 것이다.

 

특히 사업운영 시 코로나19 감염증, 열사병 예방 보건교육 등으로 집중 될 것이며 의료전담팀은 소아청소년전문의를 포함한 7명으로 구성 됐다. 대형버스(45인승)을 개조하여 방사선실, 병리실, 심전도기, 혈액분석기, 초음파기 등을 갖춘 현장형 이동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주춤해 졌지만 장기적인 유행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 있을 삼도봉 어르신들에게 행복한 행복버스가 됐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