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고흥노인전담주치의, 새해부터 어르신 건강 살뜰히 챙기며 분주

새해부터 공백없는 의료서비스 위해 어르신 건강살피기 주력

송석봉 기자 | 기사입력 2023/01/05 [11:15]

고흥노인전담주치의, 새해부터 어르신 건강 살뜰히 챙기며 분주

새해부터 공백없는 의료서비스 위해 어르신 건강살피기 주력
송석봉 기자 | 입력 : 2023/01/05 [11:15]

▲ 고흥노인전담주치의, 새해부터 어르신 건강 살뜰히 챙기며 분주

 

고흥군은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가정방문을 통한 노인전담 주치의제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노인전담 주치의제는 어르신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의료전담팀이 만성질환 및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직접 방문해 맞춤형 예방ㆍ돌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고흥군은 평소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65세 이상 어르신 중 방문관리 집중대상자와 요양등급판정 결과 서비스에서 제외된 500명을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해 개인별 건강문제에 따른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내용으로는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 ▲부모건강 가족 알림서비스 제공 ▲만성질환관리 등 건강 위험요인 파악 ▲만성질환 등록 관리 ▲한방 진료 ▲기초건강 측정 ▲투약관리 ▲보건사업 연계 지원 등이 있다.

 

지난해 보건기관 공중보건의사(의과?한의과)와 보건(지)소 직원으로 구성된 30개 팀 65명의 전담인력은 가정방문 1,971명(연인원), 전화상담 5,673건을 실시했고 올해는 매주 수요일마다 가정방문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안부와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챙길 계획이다.

 

전담주치의 서비스를 받고 있는 한 어르신은 “매주 의료진이 집까지 찾아와 건강상담과 한방 침 시술을 해주니 통증이 완화됐다”면서“전담주치의가 살뜰히 챙겨주니 마음이 안정되고 가정방문 치료가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고흥군 보건소 관계자는“가정방문을 통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내실 있게 추진해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서비스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