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청주시, 방역?안전중심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6개 분야, 30개 세부과제 추진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01/25 [16:11]

청주시, 방역?안전중심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6개 분야, 30개 세부과제 추진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01/25 [16:11]

청주시는 설 명절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안전 최우선, 생활불편 최소화, 취약계층 보호, 민생경제 안정, 안전한 교통, 공직기강 확립 등 6개 분야 30개 과제를 추진한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 우세종이 되어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설 명절에 가족·친지 간 모임이 감염 재확산의 기점이 되지 않도록 코로나19 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먼저 방역친화적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고향방문, 여행 등 이동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지켜달라는 내용을 현수막, SNS, 전광판, 표지판을 이용해 홍보한다.

 

또한 설 전 코로나19 백신 3차접종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감염에 취약한 소아청소년?고령층은 개별 안내하고, 외국인 홍보를 위해 20개 언어로 제작한 홍보물을 외국인 고용사업장 및 외국인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배포한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선별진료소는 연휴기간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고, (단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점심시간으로 잠시 운영 중단) 자가격리자 생필품은 연휴기간 배송업체의 휴무로 시 공무원이 전달한다.

 

광주 신축아파트 붕괴사고로 시민이 느끼는 불안이 커진 만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시장, 대형마트, 호텔 등 주요 시설물의 가스, 전기, 승강기 안전을 검사하고, 건축공사장(30개소) 공동주택(13개소)에 대해 현장대리인?감리자와 합동으로 공사장 안전상태를 점검한다.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 28 18:00 ~ 2. 3 09:00 기간 중시청, 구청 당직실에 시민불편종합신고센터를 24시간 운영해 민원을 해결한다. 또한 시정 안내를 위해 청주365민원콜센터를 정상운영(09:00~18:00)하고, 청주시청 홈페이지에 생활민원, 병원?약국 등을 안내하는 ‘즐거운명절보내기’ 콘텐츠를 1. 29.부터 운영한다.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터미널, 오송역 등 주요 교통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쳬계를 유지해 혼잡?우회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추모?성묘 서비스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권장하는 가운데, 목련공원?오창장미공원?가덕매화공원 등 장사시설은 정상 운영한다. 목련공원의 봉안당 3곳은 온라인 사전예약 등을 통해 운영을 제한한다.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목련공원 봉안당의 사전예약 기간은 지난 20일부터 2월 1일까지로, 청주시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연휴기간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생활 속 불편사항 신속 조치 등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 모두가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가족·친지 간 대규모 모임 및 이동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