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22년 시민참여 예산학교 개최신규 위촉 시민참여예산위원 전문성 강화 및 실무교육 진행
청주시가 시민참여예산제 내실화와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참여예산위원 100명과 예산바로쓰기 시민감시단을 대상으로 ‘2022년 시민참여 예산학교’를 18, 19일 이틀에 걸쳐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신규 위촉된 시민참여예산위원의 전문성을 강화를 목적으로 ▲시 재정현황 ▲시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 ▲보조금 부정수급 및 예산낭비 신고방법 ▲의제 발굴 및 제안사업 함께 만들기 등 사례와 실습을 포함한 교육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육 중 지역발전을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서 구체화가 이루어진 사업(청주 문화통합 어플 만들기, 중앙공원 문화시설 확충 등)은 즉시 제안사업으로 제출하기도 했다.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편성 과정 등에 시민참여를 확대하는 제도이며, 시는 오는 6월 12일까지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2022년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오늘 이 자리로 참여예산위원 분들이 참여예산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향후 예산교육 또한 보완점들을 개선해 전문적인 예산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