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가 30가지 민원서식의 간편작성을 돕는 지능형 키오스크 10대를 연말까지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행정안전부 ‘2022년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억3000만원을 포함한 총 9억원을 들여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확산사업’을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
이에 따라 다소 복잡한 민원서식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게 돕는 지능형 키오스크는 민원 수요가 많은 시청 민원실과 장유출장소, 8개 읍면동에 각 1대씩 설치된다.
지능형 키오스크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과 함께 PASS, 모바일 신분증 등으로 간편본인인증을 하면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민원신청서에 기입되며 완성 후 전자문서로 담당부서로 전달되어 간편하고 종이 사용도 줄일 수 있다.
정부는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20년 제주도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고 김해시는 이의 확산 역할을 맡았으며 적용 민원도 제주 25종에 비해 5종 더 많은 30종을 취급하게 된다.
특히 공무원이 민원 작성을 돕는 스마트패드 적용 민원도 제주 2종에 비해 5종 더 많은 7종으로 확대된다.
이런 가운데 시는 이번 사업의 착수를 알리는 보고회를 이날 김해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조재훈 김해시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시 관련 부서인 허가민원과, 장유출장소 민원과, 읍면동 민원팀, 행정안전부 지역디지털서비스과,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전문기관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사업 수행업체 멀틱스 컨소시엄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조재훈 기획조정실장은 “첨단정보기술을 행정 분야에 우선 도입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며 행정안전부 부미 사무관은 “올해 추진하는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확산사업을 제주 실증사업을 바탕으로 김해시가 고도화해 추진하는 만큼 지자체 전국 확산 표준모델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전문기관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최창우 본부장은 “디지털 전환시대 수혜자 관점에서 첨단기술을 활용해 어떤 방법이 가장 편리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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