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구미시, GPS로 정확하게! 전동퀵보드로 신속하게!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8/11 [11:27]

구미시, GPS로 정확하게! 전동퀵보드로 신속하게!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8/11 [11:27]

구미시는 현재 시민의 재산권과 직결되는 토지경계 분쟁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면상 발생하는 여러 기술적인 오류를 정비하는 지적도면 정비사업과, 측량의 정확성을 높이는 좌표변환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은 시민의 사유재산과 직결되는 만큼, 정확한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현지측량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30개동에 걸쳐 사업범위가 광범위하고 이상기온 등으로 인해 원활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에,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방안을 고심한 끝에 간편한 이동수단인 전동 퀵보드를 지적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그 동안은 직접 GPS 장비를 들고 도보로 이동하면서 현지측량을 실시한 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으로, 현지측량에 따른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과 장시간 무더위에 노출되고 도보 이동에 따른 체력적인 한계였다.

 

전동 퀵보드를 현지측량에 활용할 경우, 측량구역 내 이동시간이 기존 대비 효과적인 시간단축이 있었고, 특히나 공단동 소재 인근 국가공단(1~4단지)지역의 면적이 15㎢(여의도 면적의 약5배) 정도로 광범위한 지역이라 하더라도 최대한 측량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사업기간 내 전동 퀵보드를 적극 활용하여 남은 사업 지역을 신속·정확하게 측량할 예정이며, 추후 전동 퀵보드를 측량 및 지적업무에 폭 넓게 활용 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볼 예정이다.

 

토지정보과장은“이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지적공부의 공신력을 높임과 더불어 토지행정 서비스 향상과 공간정보의 융·복합 활용 가치에 크게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