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직접 소통하며 만들어가는 ‘경남형 사회혁신’7일,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 부서 온라인 정책설명회 개최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이 2022년도 사회혁신추진단 주요 사업을 도민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을 통해 도민의 도정 참여와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온라인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7일 개최된 설명회는 주민참여예산, 공동체활동지원 주민공모사업, 사회혁신 생활실험(리빙랩) 등 사회혁신추진단이 추진하는 24개 주요 사업의 내용과 참여 방법을 설명하고, 도민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도민 121명이 실시간으로 참여하며 시군소통거점공간 지원 방법, 주민참여예산 사업 성과 되먹임(피드백), 공모사업 신청서류 간소화, 아파트공동체 공유 공간 조성 지원사업 점검 강화 등에 관한 질문과 건의 사항을 제시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옥세진 사회혁신추진단장 및 업무 담당 직원들이 직접 설명하며 도민과 소통했다.
특히 이번 설명회는 부서 단위 설명회로, 단일 사업이 아닌 부서의 많은 사업을 두고 도민과 직접 소통하는 매우 이례적인 시도였다.
아울러 ‘사회혁신이란 무엇일까?’라는 참여자 설문조사도 실시간으로 진행했다. ‘도민이 주도하는 자발적 행동’, ‘공동체 의식성장’, ‘시민의 완전한 참여’, ‘민과 관의 협력’, ‘시민참여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 등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의견이 제출되었다.
옥세진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사회혁신은 우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새로운 과정과 방법”이라며, “추진단의 모든 사업은 도민에게 열려 있고 도민과 함께할 수 있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며 이번 설명회를 개최한 이유를 밝혔다. 추진단은 2023년 예산 편성 시기와 맞물려 다시 한번 설명회를 개최하여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설명회 이후 진행된 ‘경남 사회혁신 활성화에 꼭 필요하고, 앞으로 확대? 발전되어야 하는 사업’을 묻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도민들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도민 정책소통단, 생활공감정책추진, 공동체활동지원 주민공모사업 등 순으로 우선순위를 꼽았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