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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하남교육지원청 감일고, 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자율과정 학생주도프로젝트

탐구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고등사고력 함양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7/14 [11:59]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감일고, 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자율과정 학생주도프로젝트

탐구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고등사고력 함양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7/14 [11:59]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감일고는 교육과정 내용과 운영 다양화의 일환으로 2021학년도부터 학교자율과정을 운영해왔다. 올해 1학기에도 5일간(7월 11일 ~ 7월 15일) 운영하며 첫날 1교시~7교시에는 학생주도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했다.

 

하남시 청소년수련관의 협력강사 운영으로 사회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사회적 책임 의식을 배우고, 미래사회 주인공으로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춘 공동체 일원으로의 성장을 목적으로 운영했다.

 

교과융합 프로젝트 활동으로 청소년 문제, 감염병 예방 등 8개 주제별로 학생들이 직접 본인의 진로 방향에 맞는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그에 따라 반을 분반하였다. 청소년의 관점으로 사회적 문제를 관찰하고 서비스디자인 및 디자인 씽킹 방법을 활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2-2반 신○○ 학생은 원하던 주제에 대한 자료의 탐색, 토론, 정리된 내용을 포스터로 표현하기,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등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아 제시해봄으로써 자신이 마치 사회의 주인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은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감일고에서는 학기말 학교자율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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