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사천시 보건소,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눈높이 맞춤형 안전교육 실시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08/10 [11:15]

사천시 보건소,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눈높이 맞춤형 안전교육 실시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08/10 [11:15]

사천시보건소는 오는 16일부터 10월말까지 관내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록대상자를 대상으로 눈높이 맞춤형 약물 · 오남용 안전교육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안전교육은 올바른 약 복용 및 관리방법을 바르게 알게 하는 것은 물론 약물 오?남용 예방법을 통한 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건강한 삶을 위해 마련됐다.

 

어르신의 경우 10명 중 7명은 대부분 5개 이상의 치료약을 복용하고 있으며 인지기능이 다소 떨어진 고연령 대상자인 경우 약물 남용과 복약 불이행의 위험성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높은 가능성을 보인다.

 

아울러, 처방 의약품 외 비타민, 오메가3, 홍삼 등 각종 영양제와 건강기능보조식품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이 약물 과용 뿐만 아니라 오· 남용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에 보건소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록대상자 500여명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현재 복용 중이거나 보관 중인 약을 확인하고 1대1로 안전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문간호사는 올바른 의약품 복용 방법을 지도하고 약의 효능이나 부작용, 다른 약과의 상호작용 등에 대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잘못된 복용사례를 공유, 의약품의 보관 및 폐기방법 등 약물 부작용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개별 교육도 진행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향후 조금 더 전문적인 교육과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약물오·남용 및 건강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