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와부고, 통합교사 중심 통합체육 프로그램 운영실제적인 통합교육의 지속성을 위해 특수교사 중심이 아닌 일반교사 중심의 통합교육 실시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와부고등학교는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공동체가 모두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하여 10월 20일 체육관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통합교사 중심 통합체육 프로그램 “배려민턴을 통한 우리 모두 Together”를 운영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 개별적인 지원을 위해 특수교사, 또래 도우미 및 특수교육 지원인력 등의 협력적 지원체계를 최대한 활용했다. 지나친 경쟁이 아닌 모든 학생들이 협동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원했다.
특수교사 중심 운영 방식이 아닌 통합교육을 운영하는 일반교사가 주축이 되어 작년부터 2년째 통합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통합교육의 지속성 및 일반화에 의의가 있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은 누구나 부담 없이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배드민턴 종목을 선정하여 복식 토너먼트 경기 방식에 의해 운영되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립 및 인성교육 향상에도 기여했다. 와부고등학교 이남희 교장은 “실제적인 통합교육은 물리적인 측면에서의 통합을 넘어 사회적·교육과정적 측면에서의 실제적인 통합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그 교육의 진정한 가치가 발휘될 수 있다"며, "교육공동체 구성원들간의 신뢰 및 협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