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단양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운영 홍보!

정 훈 기자 | 기사입력 2022/07/12 [07:59]

단양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운영 홍보!

정 훈 기자 | 입력 : 2022/07/12 [07:59]

충북 단양군이 새로운 신분 확인 체계인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홍보하고 나섰다.

 

지난 12일부터 본격 운영하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는 스마트기기 사용자 증가에 따라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휴대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 방침에 따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을 위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선 시행한 후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에서 정부24 앱을 설치한 후 주민등록 필수 정보를 입력 후 발급받으면 되며,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만 이용 가능하며, 신분증 확인이 필요한 경우 정부24 앱 ‘사실·진위 확인’ 메뉴에서 QR코드를 촬영해 손쉽게 진위여부를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민원 서류를 접수할 때 또는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편의점,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인 여부를 확인받을 때(멤버십 등 민간서비스 영역 포함) △공항, 여객터미널에서 탑승자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 여부를 확인할 때 이용할 수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아이폰은 이달 말 서비스 시행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을 상시 소지해야 하는 불편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분실 위험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며, “디지털 신원 증명인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