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안전한 민원실 우리가 책임지겠습니다 !!안동시,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경찰과 합동으로 비상상황 대비 상황별·단계별 매뉴얼 점검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08/07 [10:18]

안전한 민원실 우리가 책임지겠습니다 !!안동시,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경찰과 합동으로 비상상황 대비 상황별·단계별 매뉴얼 점검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08/07 [10:18]

안동시는 경찰과 합동으로 민원 응대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비상상황에 대비한 대응 모의훈련을 8월 5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민원인들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동에 신속히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고 민원공무원을 보호하여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긴급 비상상황을 가정하여 상황별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의 진정 유도 및 녹음 안내 ▲경찰서 112 상황실과 연결된 비상벨 위치 및 정상작동 여부 확인 ▲직원 및 민원인 대피 ▲비상대응반별 임무 재확인 ▲신속한 경찰 출동 및 협조체계 등을 점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앞선 상반기에도 본청 및 24개 읍면동 민원실에서는 특이민원 대비 직원별 역할을 수행하는 비상대응반을 구성·운영하는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실전을 방불케 하는 자체 모의훈련을 한 차례 실시한 바 있다.

 

한편, 시에서는 안전한 민원환경을 위해 △고정형 투명가림막 설치 △안전시설(CCTV, 녹음전화, 비상벨)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카메라) 도입 △전 읍면동 비상대응체계 구축 및 반기별 모의훈련 확대 등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민원인 및 민원 대응 공무원 모두가 안전한 민원환경과 양질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원공무원 보호 조례를 제정하는 등 서로 존중하는 올바른 민원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